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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구조 수업 개선 이력

데이터구조 수업이 어떻게 개선되어 왔는지에 대한 히스토리.


2009년

- C언어 기반 실습 수행

- 과제는 교재의 예제를 약간만 수정하면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과제 부여

- 과제 해결 방법 상세히 설명

--> 프로그래밍 언어와 연계하여 활용하는 단계에서 학생들이 어려움을 호소함.


2010년

- 3주간 C언어 리뷰 진행

- 난이도에 따라 선택적으로 과제 수행할 수 있도록 과제 부여

- 소스코드의 일부분만 채우면 자료구조 구현이 가능하도록 실습 진행

- 실습을 통해 완성된 자료구조를 활용하여 설계 프로젝트 진행

--> C언어 기반지식이 부족하여 응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음.


2011년

- 조기(3주차)에 팀을 편성하여 과제 및 프로젝트를 팀단위로 진행

- 강의 첫시간에 C언어 지식 수준 확인을 위한 레벨 테스트 시행

- C언어 지식, 개인성향, 성별 등을 고려하여 교수가 팀을 편성해줌. 팀장은 팀 미팅을 통해 선출

--> C언어 지식이 부족하여 강의 내용 이해가 어렵다는 학생이 여전히 많음. 설계 프로젝트를 통해 자료구조 개념을 체득하고 활용 능력이 향상되어야 하나 프로그램 구현 자체에 어려움이 많아 정작 자료구조에 포커싱하지 못함. 학생들의 참여 의지가 너무 저조함.


2012년

- 설계 과목에서 제외함

- 개념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언어에 의존적인 사항은 배제하여 난이도를 완화함

- 수업 후반부에 수업 내용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직접 실습문제를 해결해보고 피드백주는 시간을 준비함

- 매 시간 실습문제 풀이를 점수화하여 수시고사 점수로 대체함으로써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냄

--> 자료구조 개념을 충분히 이해시키는 목표는 비교적 만족스러워 보임. 과제를 통해 달성했어야 할 설계구현 능력에 대한 보완이 필요해 보임.


2013년

- 자료구조의 개념을 보다 충실히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해보임. 과거에 프로그래밍 과제나 ADT 정의 등의 과제를 시도해봤으나 효과가 좋지 못함. 이번 학기에는 교재의 연습문제 풀이를 팀 단위 과제로 수행토록 함.

- 지난 학기에 수업시간 중 실습문제 풀이를 점수화하여 중간고사를 대체하였으나, 실습문제 풀이를 정교하게 점수화하기 어렵고 중간고사를 안볼 경우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지 않아, 이번 학기에는 중간고사를 보도록 함.

- ppt자료를 나눠주지 않고 노트 필기하도록 함.

- 질의응답에 시간을 많이 할애함.

--> 팀 단위 연습문제 풀이 과제가 수업 내용을 자연스럽게 복습하는 효과가 있음. 질의응답을 통해 수업 집중도가 높아졌으나 학생들이 많이 부담스러워 함.


2014년

- 작년과 마찬가지로 교재의 연습문제 풀이를 팀 과제(총 6개)로 수행토록 함. 팀은 랜덤으로 교수가 편성해줌. 팀원 모두가 모여 팀에 할당된 문제를 풀되, 각 학생마다 책임문제를 지정하여 그 문제만큼은 확실히 풀도록 함. 팀 할당 문제 중 각 학생의 능력/형편에 맞춰 팀 자체적으로 책임문제를 할당하도록 함. 참여 없이 편승하는 학생을 가려내기 위해 과제 참여율을 A, B, C 세 등급으로 팀 자체 평가하도록 함. 단, 모든 팀원이 동일한 등급일 수는 없음. 과제 제출자는 매번 다른 학생이어야 함.

- 학생들이 공부하는 방법을 잘 모르고 수업자료들을 정리하고 관리하는 습관이 없음. 또한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강의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활동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이를 위해 강의자료, 필기자료, 과제 수행내용 등의 수업 내부 활동과 관련 프로그래밍, 관련자료 스크랩, 전시회 참가, 관련도서 독후감, 관련영화 감상문 등의 수업 외부 활동들을 한데 모아 정리한 '학습 포트폴리오'를 작성토록 하고 이를 성적에 반영함. 이 포트폴리오는 공학인증의 학생포트폴리오와는 별개로서 본 수업에만 국한된 것임.

--> 학생들 눈높이에 맞춘 강의, 잦은 질의응답 및 토론, 수업 말미에 수업 내용을 정리하는 실습 문제 풀이 및 발표, 팀 과제를 통한 수업 내용 복습 등이 잘 연계되어 수업이 풍성하고 체계를 갖추게 되었음. 포트폴리오 구성을 어떻게 할지 감을 잡지 못하는 학생들이 있음. 연습문제 풀이 과제가 흥미롭지 못함.


2015년

[예정]

- 학습 포트폴리오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매주 또는 학기말까지 포트폴리오에 포함될 사항들을 홈페이지에 업로드하도록 개인과제로 관리

- 매시간 학습 목표 명시

- 수업 초반 지난 시간 강의 내용의 요약 발표로 시작

- 팀 과제를 보다 흥미로운 주제로 변경: 자료구조의 구조 및 작동방법을 시뮬레이션 하는 동영상 제작

성결대학교 텍스트 마이닝 연구실(성결관 503호) | kshan (at) sungkyul.ac.kr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시42:5]

sketchbook5, 스케치북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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