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인공지능 수업 개선 이력

인공지능 수업이 어떻게 개선되어 왔는지에 대한 히스토리.


2014년

- 한글 교재 중에서 적절한 교재를 선정하기 어려워 명시적인 교재 없이 "AI A Modern Approach" 책을 번역하여 강의자료로 활용함.

- 팀 단위 문제 풀이 형식의 과제를 부여함. 팀은 1~3명으로 구성.

- 학생들이 공부하는 방법을 잘 모르고 수업자료들을 정리하고 관리하는 습관이 없음. 또한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강의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활동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이를 위해 강의자료, 필기자료, 과제 수행내용 등의 수업 내부 활동과 관련 프로그래밍, 관련자료 스크랩, 전시회 참가, 관련도서 독후감, 관련영화 감상문 등의 수업 외부 활동들을 한데 모아 정리한 '학습 포트폴리오'를 작성토록 하고 이를 성적에 반영함. 이 포트폴리오는 공학인증의 학생포트폴리오와는 별개로서 본 수업에만 국한된 것임.

--> 전달하고자 하는 양이 많아 수업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지 못함. 과제의 문제를 너무 어려워 함.


2015년

[예정]

- 학습 포트폴리오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매주 또는 학기말까지 포트폴리오에 포함될 사항들을 홈페이지에 업로드하도록 개인과제로 관리

- 매시간 학습 목표 명시

- 수업 초반 지난 시간 강의 내용의 요약 발표로 시작

- 팀 과제를 보다 흥미로운 주제로 변경: 대화 에이전트 구현

성결대학교 텍스트 마이닝 연구실(성결관 503호) | kshan (at) sungkyul.ac.kr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시42: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